육류시장에서 안정적이고 대중적인 돼지고기를 아이템으로 20년동안 다뤄오면서 경쟁력을 쌓아온 (주)놀부 프랜차이즈는 대다수의 외식업체들이 예비창업자들에게 객관적인 자료제공을 회피하는 것과 달리 신속 정확하게 답변을 해준다. 따라서 신뢰성을 높여주고 한국의 프랜차이즈 발전에 기대를 걸게 한다.
놀부 브랜드는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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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돼지고기 전문 '놀부' > |
브랜드마다 맛에 대한 차별성과 독특한 개성이 있지만 '놀부항아리갈비'는 인테리어 부분에서 나름대로 테마를 살려 추억의 도시락 등의 메뉴를 만들었다.
또한 동네상권을 고급스럽게 공략한다는 데서 차별화되고 있다. 기존 아이템이 주로 유동층이 많은 먹자골목이나, 역세권에 들어간다면 항아리갈비는 아파트 배후지역이나 눈에 많이 띄지 않는 동네상권에서도 고급스런 돼지갈비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주요고객층은 직장인과 20대 후반, 30대 초중반 남녀고객이다.
가맹점들의 수익률 및 매출액은 어느 정도인가
전국에 610여개의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20년간의 폐점률은 3% 미만이다. 35평을 기준으로할 때 월 평균 투자대비 영업수익률은 임차료 및 인건비율에 따라 2~3% 차이가 나지만 보통 매출총액은 4500만원인데 매출원가를 40%인 1800만원으로 볼 때 매출이익은 2700만원이다.
여기에서 인건비를 20%인 900만원으로 계산하고 월임차료를 8%인 360만원, 일반관리비는 7%인 315만원을 잡으면 영업이익을 매출액의 25%인 1125만원으로 예상할 수 있다.
매장의 직원구인은 점주가 직접 하되 홀ㆍ주방 관계없이 필요 직원수는 10평당 2〜2.5명 선으로 일매출 200만원기준으로 9명 정도의 직원이 필요하다.
가맹비는 1500만원이고 계약이행 보증금 300만원, 내부 인테리어 평당 180만원 등 45평형의 경우 18개 테이블에 1억7870만원이 있어야 한다.
기준평수는 부대찌개의 경우 주방공간을 포함한 실평수 기준으로 25평인데 가맹점의 대다수가 30평 내외 평수를 가장 선호한다. 보쌈의 경우도 실평수를 기준으로 45평이 기준이며, 50평 내외의 점포가 대다수이다.
식자재 공급과 배송은 어떻게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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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자재는 충북 음성 센트럴키친에서 공급하는데 품목별로 차이가 있다. 부대찌개의 경우 햄과 소시지류, 전골미(다데기), 육수, 철판의 일부육류와 소스 등이고 보쌈의 경우에는 돈육과 보쌈김치, 쟁반국수와 육수 등이다.
배송은 서울과 경기도일 경우 격일제로 시행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보쌈과 부대찌개는 별도로 사업을 진행하므로 동일한 매장 내에서 함께 판매할 수 없다.
로열티는 고정액제이며 보쌈, 부대찌개, 항아리갈비는 월 15만원을 받는다. 그리고 점포 선정후 시설착공부터 오픈까지의 기간은 약 40일 정도 소요된다.
가맹점에 대한 지원과 가맹본부의 마케팅 전략은.
업무 운영 매뉴얼을 체계화시켜 현장에서의 리스크가 없도록 관리한다. 가맹점별로 담당 수퍼바이저가 정기 순회하면서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 파악, 개선, 마케팅 기획을 담당한다.
한편 브랜드 파워가 높아지면서 매스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담당 수퍼바이저는 지역별 특성에 따라 매출을 활성화시키는 프로모션을 진행시키며 점진적 방향으로 이끌고 있고, 식품위생감시단이 정기적으로 가맹점을 순회하면서 가맹점의 위생관리 상태를 점검한다.
또한 분기별로 모니터요원들이 가맹점을 순회하며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가맹점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PR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시 유의사항 및 주요 점검 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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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주는 CEO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점포관리에 열정적으로 임해야 한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는 말처럼 생각을 하다보면 행동으로 실천하게 된다.
작고 사소한 것이라고 고객을 위한 일이라면 습관을 들여야 한다. 특히 점심고객들을 위해서는 반찬에 신경을 써야 단골을 잡을 수 있다. 작은 이익을 보기위해 큰 것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늘 고객을 향한 마음으로,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대접을 받길 원하는지 하는 역지사지 자세로 점포관리를 해야 한다.
놀부집 항아리갈비 경쟁력은 돼지갈비의 고급화를 추구한다는 아이템으로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대중적인 맛과 품질 좋은 식재료 선별, 위생안전 시스템 구축하고 있다.
품질, 분위기, 맛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고기구이라는 특성에 따른 밀착서비스를 강화시켜 생동감 넘치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표방하고 있다.
특히 20년동안 쌓아온 프랜차이즈 운영 전문노하우로 놀부 브랜드 파워를 통한 대국민 신뢰구축에 힘쓰고 있어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겨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