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NEW브랜드]복합형매장, 창업 실패 줄여

강동완 2006. 12. 7. 21:37
 

[NEW브랜드]복합형매장, 창업 실패 줄여
스테이크, 스시, 통닭까지 (주)윕스푸드시스템의 ‘윕스’

 

최근의 창업시장은 다양한 형태의 퓨전이 유행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메뉴를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조리한 퓨전요리와 한 매장 내에서 보완적인 아이템을 서로 판매해 매출을 상승시키는 샵인샵(Shop-in-Shop), 완전히 다른 아이템의 두 개의 매장이 공동으로 운영되는 샵앤샵(Shop&shop) 등 그 형태와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자사의 여러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운영하는 복합형 창업마케팅 시스템은 각 브랜드별 특징적인 메뉴를 활용해 지속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윕스, 스피드치킨, 배꼽잡는 왕돈까스, 스시마리 등 4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주)윕스푸드시스템(대표 남영우, http://www.iwips.com/)은 다양해지는 고객의 입맛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각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운영하는 복합마케팅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윕스의 복합형 창업마케팅은 지역, 상권 등에 따라 맞춤식으로 창업이 가능해 실패의 위험률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 4개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창업할 수 있어 창업비용을 낮춰주고 있다. 또 치킨과 돈가스, 스시, 스테이크까지 각각 전문화된 메뉴로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라 주메뉴를 선택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스테이크메뉴 립세트 >

즉, 저녁이나 주말 매출은 스테이크 및 파티음식으로 가능하고, 런치타임에는 돈가스 및 밥 종류의 식사를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또 초밥 & 롤 메뉴를 도입해 여성고객이나 포장고객까지 흡수, 매출 발생이 가능하다.

메인브랜드인‘윕스’는 전통적인 립스테이크와 안심스테이크ㆍ샐러드바ㆍ쉬림프 등 패밀리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고급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스테이크 & 샐러드바 배달전문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하지만 창업자가 고급요리를 조리해야 하는 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FR 등 5년이상 경력의 요리사 출신과 현직 호텔 주방장이 경영에 참여하고, 수퍼바이저도 각각의 메뉴를 직접 운영해본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전문가에 의해 구성된 레시피는 가맹점에서 2~3회의 과정만 거치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짜여져 있어, 최소의 교육기간만 거치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아르바이트생도 1시간 교육으로 돈가스를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

< 매장 외부전경 >

윕스의 교육시스템은 3단계로 구성되어 일주일간 받아야 한다. 먼저 4개의 브랜드에 대한 이론교육을 받고, 직영점에서 브랜드별 조리과정, 서비스과정 등 현장에서 몸으로 체험하는 교육을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본사의 평가가 있는데 여기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가맹점 시작을 위한 교육이외에도 윕스에서는 24시간 상담ㆍ해결이 가능한 119시스템, 현장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매니저 파견제도 등을 통해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고 있다.

또 오픈 후 3개월 이내에 매출이 부진한 가맹점에 대해서는 본사에서 직접 위탁 경영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 있게 지원하고, 표준화된 매뉴얼을 클리닉으로 매장의 현장 조건에 맞게 조정해준다.

윕스는 다섯가지 형태의 창업이 가능한데 4가지 브랜드를 모두 포함하는 ‘윕스’(창업비 4,500만원 정도)와 두세가지 브랜드만 결합한 스피드치킨(창업비 2,900만원)으로 창업할 수도 있으며, 스시마리 등 각각의 단독 브랜드(창업비 2,500만원 정도)로 소규모 창업도 가능하다.

창업문의 02-303-4908

김동순 기자 / mephist@sbiznews.com
<출처 : 창업경영신문(www.sbiznews.com)>

  

창업경영신문 (http://www.sbiznews.com)
편집국  부국장    강동완  ( 016 - 541 - 2276 )
Nateon : adevent@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