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New브랜드] 친환경, 건강식품 복합매장

강동완 2006. 12. 11. 23:37
 

[New브랜드] 친환경, 건강식품 복합매장

풀무원생활건강(주) ‘내추럴하우스 오가닉’

 

 

웰빙으로 대표되는 최근의 사회분위기는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정부도 관련 기준들을 설정하면서 그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페인트는 기존의 페인트 시장을 잠식하고, 커피ㆍ아이스크림전문점에서도 유기농ㆍ친환경을 내세운 브랜드가 등장해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일반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는 유기농 야채를 등장시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풀무원생활건강(주)(대표 배종찬, http://www.nho.co.kr)는 풀무원의 20여 년간 축적된 자연건강식품산업의 노하우로 탄생한 지역밀착형 유기ㆍ건강식품 전문점브랜드 ‘내추럴하우스 오가닉’으로 2006년 3월 처음 브랜드를 론칭해 현재 3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내추럴하우스 오가닉’은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상담서비스와 건강기능ㆍ건강지향식품에서 유기농식품ㆍ친환경생활용품까지 웰빙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바탕으로 고객맞춤형 건강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 상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복합매장

국내 웰빙 식품 시장은 크게 유기농ㆍ친환경식품점과 건강기능식품 전문점으로 양분화 되어 있다. 유기농ㆍ친환경식품점은 사회적 트랜드에 힘입어 성장은 하고 있으나, 마진구조가 취약하고 고비용 구조로 인해 낮은 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또 건강기능식품 전문점은 방문판매,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최근에는 선진국형 전문매장 형태의 유통 구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내추럴하우스 오가닉'의 건강기능식품은 풀무원 계열사에서 판매되는 모든 유기, 친환경 제품과 해외 유명 건강식품 회사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해 1,000여종의 유기ㆍ건강식품을 동시에 판매할 수 있는 복합형태의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건강기능식품 또는 친환경농산물의 어느 한 쪽에만 치우치는 상품품목을 구비해 다양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해 가맹점주에게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게 해준다.

건강상담사인 ‘가맹점주’의 지속적인 고객관리

다른 업종과 달리 유기ㆍ건강식품전문점은 건강에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 뿐 아니라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실제 상품의 효과를 높힐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내추럴하우스 오가닉’은 점포별 고객데이터 베이스화를 시키고 이를 활용, 고객의 사후 건강 관리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맹점주가 우리 이웃의 ‘건강 상담사’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한다.

가맹점주가 건강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은 가맹본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크게 정규 프로그램(입문교육, 정기세미나, 보수교육), 수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문교육과정은 최초 매장 오픈 전 2주간 본사에서 실시되며 '내추럴하우스 오가닉' 사업이해, 상품, POS, 고객 상담 등에 관련된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또 월례세미나를 통해 신제품 또는 건강 관련 심층교육, Role Playing, 체험사례 발표 등의 강의도 실시하고 있다.

수시 프로그램은 e-learning 시스템과 현장 슈퍼바이져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e-learning시스템은 가맹점주들이 교육장을 방문하지 않고, 매장이나 가정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교육, 상담화법, 질병관련 자료실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건강식품전문 공장에서 전국 1일 배송 시스템까지

이뿐 아니라 풀무원생활건강(주)는 가맹계약을 할 때부터 예비창업자의 창업자금에 가장 적합하고 매출을 가장 높힐 수 있는 점포를 구하도록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상품기획관리를 통해 각 가맹점에 맞는 적절한 상품품목을 갖추도록 상품 경쟁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맹점이 다양한 점포마케팅과 POP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도록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또 연세공학원 내의 ‘풀무원기능성연구소’는 '내추럴하우스 오가닉'매장에 판매되는 다양한 건강기능 식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 신상품을 공급하고, 건강기능식품 전문공장인 ‘도안공장’은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공장시설을 갖추고, ISO 인증을 획득했다.

배송시스템도 완벽하게 구축해 쿨링시스템을 갖춘 냉장 탑차를 이용한 전국 1일 배송체제로 전국 어디든 신선하고 안전하게 제품을 배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문의. 02-303-4908

김동순 기자 / mephist@sbiznews.com
<출처 : 창업경영신문 >

 

  
창업경영신문 (http://www.sbiznews.com)
편집국  부국장    강동완  ( 016 - 541 - 2276 )
Nateon : adevent@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