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밀레니얼 가족 소비 트렌드에 급성장 하는 가정간편식 시장 지속 확대 예상 [강동완 기자] 2019.03.05

강동완 2019. 4. 29. 23:31



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수도권 거주자 10명 중 7명 이상이 가족 식사 때 가정간편식(HMR)을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집밥의 대용품 정도로 여겨지던 가정간편식이 이제 집밥의 일부가 된 셈이다.

국내 가정간편식(HMR, 간편조리식)시장은 지난 해 3조 원을 넘는 등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고 전업주부도 아이 교육으로 시간이 여유롭지 않아 1인 가구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집밥 노동의 부담이 큰 주부들도 가정간편식을 많이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2019년 소비트렌드로 언급된 新 소비주역 밀레니얼 세대에게 가정간편식으로 밥을 차려주는 ‘밥 잘 사주는 예쁜 엄마’가 주목 받은 사실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복잡한 조리 과정 없이 요리 시간을 줄여 간편하게 데워 한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는 HMR 제품 할인 행사와 가족형 밀키트 제품을 출시하며 3월 신학기를 앞둔 밀레니얼 세대의 주부층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반찬가게 진이찬방, 200여가지 반찬류 인기 
반찬가게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진이찬방'은 200여가지 레시피를 보유하면서 매일 새로운 메뉴와 반찬으로 HMR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전국에 100여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면서 다양한 종류로 고객의 재방문이 높은 편이다.

특히 최근 배달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주문을 통해 받아볼수 있다.

/ 반찬가게 진이찬방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브랜드 관계자는 “창업 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인건비와 초기 비용인데, 진이찬방에서는 반찬가게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매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었다”라며 “부부 창업이나 업종 변경 창업, 소자본 창업을 알아보는 분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창업 상담회와 1:1 상담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또 “창업보상 환불제는 가맹점의 투자 안정성을 확보하고 5개월 이내에 영업 중 매출저조로 인해 3개월간 지속적인 적자발생시 본사의 3개월간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영업이익이 창출될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 본사의 지원 후 2개월내 지속적인 영업 적자로 인해 폐점으로 이어질 경우 시설, 인테리어 비용의 50%를 환불함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고 알렸다.

◆ 고품질 소고기를 간편하게! 프리미엄 미트샵 ‘앵거스박’ HMR 할인 기획전

유럽풍 프리미엄 미트샵 ‘앵거스박’은 신학기를 맞아 ‘왕갈비찜’, ‘왕갈비탕’ 등 손수 오랜 시간 정성을 들여야 하는 소고기 음식을 가정간편식으로 출시해 근사한 한끼를 차릴 수 있는 제품을 세트로 구성해 할인전을 진행중이다.

이번 기획전의 주요 제품인 ‘집밥한끼’ 세트는 왕갈비탕 2팩에 소불고기 1팩과 소불고기 양념을 한 세트로 할인가 28,600원에 판매한다. ‘근사한 식사 한끼’ 세트는 뚝배기불고기와 석쇠불고기가 각각 1팩에 도가니탕 2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할인가 20,900원이다. 

이외에도 도가니탕을 중심으로 구성된 ‘몸보신 한끼’ 세트, 소고기 미역국으로 구성된 ‘생일축하해’ 세트 등 다양한 할인 세트를 준비했다. 

밀레니얼 가족 소비 트렌드에 급성장 하는 가정간편식 시장 지속 확대 예상
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수도권 거주자 10명 중 7명 이상이 가족 식사 때 가정간편식(HMR)을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집밥..
mnb.moneys.mt.co.kr


◆ 가족 한끼식사 재료와 레시피까지 한번에! 동원홈푸드 ‘맘스키트’ 출시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신선 가정간편식 전문몰 '더반찬'은 온 가족의 간편 밥상을 위한 밀키트 (meal kit) 브랜드 ‘맘스키트’를 이달 초 론칭했다. 

‘맘스키트’는 요리 패키지 제품으로 엄선된 요리 재료와 더반찬 쉐프가 직접 만든 소스가 들어있다. 누구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정량화된 재료와 소스를 키트화 하여 간편 레시피와 함께 제공되는 패키지 상품이다. 

‘맘스키트’는 동봉된 레시피 카드를 참고해 약간의 조리 과정을 거치면 직접 조리하기 어려운 외식 메뉴들을 20분 내외로 간편하게 만들어 즐길 수 있다. 2~3인분의 양으로 담겨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한 끼 식사에 활용하기 제격이다. 

또한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소금, 설탕, 고춧가루 등 조미료의 함량을 낮춰 자극적인 맛을 줄였다

◆ 다양한 세계요리를 집에서! 롯데마트 가정간편식 ‘요리하다’ 할인판매

롯데마트도 신학기를 앞두고 가족의 주말 한끼를 든든하게 책임져 줄 가정간편식 ‘요리하다’ 제품을 할인판매 한다. 롯데마트의 ‘요리하다’는 ‘요리에 즐거움을 더하다’는 뜻으로 한식뿐만 아니라 세계 요리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 전문브랜드다. 

국, 탕과 같은 한식 메뉴와 집에서 쉽게 요리하기 어려운 다양한 세계 음식을 집밥으로 준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만식 치즈감자’, ‘하와이안 쉬림프 핫칠리’, ‘히노아지 돈코츠 라멘’ 등 다양한 세계 요리를 가정간편식으로 출시해 각국의 음식을 집에서 간편하게 한끼 식사로 차릴 수 있어 주부들에게 인기가 많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