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음식점 찾아오는 고객 속성을 알아야 … 우리매장 콘셉트 만들어볼까 강동완 기자 | 2017.05.18

강동완 2017. 5. 28. 10:48



"음식점을 선택할 때 누구나 기준이 있습니다. 배가 고파서, 친구와 만나기 위해서, 가족과 모임을 하기 위해, 친구 결혼식에 참석하여 식사를 하기 위해 등등 이유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음식점을 선택하는 선택 속성(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양대 김영갑 교수는 지난 15일, 한양사이버대학교에서 진행된 '외식사업콘셉트과정'을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소비자가 음식점을 선택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하는 모든 요소를 명확히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 김영갑 교수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친구와 식사를 하기 위한 목적이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단순히 간단한 식사를 하기 위해 만나는 것인지, 아니면 기분 좋은 또는 기분 나쁜 일을 의논하고 상의하기 위해 술자리를 위한 것으로 나뉜다는 것.

외식업의 매장을 운영한다면 김 교수는 "기획자는 선택 속성을 알아야 하며 성공 요인을 통해 콘셉트를 알아야 우리 점포의 콘셉트가 결정되어야 한다."라며 "결국 기획자의 시각과 소비자의 시각, 그리고 경영자 시각, 마케터의 시각이 모두 되었을 때 콘셉트로 설명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는 소비자와 경영자 모두를 만족시킬 때 오리지널 콘셉트가 되는 것으로 하나로 결합되어 보일 수 있는 것은 '가치'라고 강조했다.

또 김 교수는 "음식점의 가치는 가격과 품질이 완성될때 높아지며, 가치는 정해진 기준이 없다."라며 "물리적 환경이나 콘텐츠를 통해 의도된 가치를 만들수있다."고 전했다.

다양한 분석툴을 통해 고객을 찾아 가치를 부여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 교수는 "가치를 부여할수있는 가격정책, 메뉴전략, 서비스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치있는 외식 콘셉트의 절대적 구성요소로 ▲ 어디서 (Where) ▲ 무엇을 (What) ▲ 누구에게 (Who) ▲ 얼마에 (How Much) ▲ 어떻게 (How) ▲ 언제 (When) ▲ 왜 (Why)를 기준삼아 콘셉트를 명확히 해야한다는 이야기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강동완의 유통 프랜차이즈 이야기 ( http://adevent.blog.me )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 http://mnb.mt.co.kr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 돈이 보이는 스페셜뉴스 '머니S' ]
강동완 기자  010-8794-2276  /  01087942276@nate.com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한양사이버대 #외식콘셉트과장 #김영갑교수
 

음식점 찾아오는 고객 속성을 알아야 … 우리매장 콘셉트 만들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