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티바두마리치킨 유상부대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우수사례연구상 수상 [강동완 기자]

강동완 2018. 12. 23. 15:31



소자본 치킨창업의 명가 주식회사 신라외식개발의 티바두마리치킨(대표 유상부)이 지난 11월 15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장 황금택 교수)이 주관한 식품영양산업 CEO 과정에서 '경영 철학과 기업의 성장'이란 주제로 우수사례 연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가졌다.

본 과정은 1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식품관련 업계의 대표 과정으로 불확실성으로 점철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에 국내 식품업계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식품기업 경영개론과 전략적 세부경영기법, 식품관련 전문지식 등을 쳬계적으로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제공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이에 유상부 대표는 사례발표에서 사업을 하면서 힘들었었던 위기의 순간과 교훈을 토대로 진행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전의 물놀이 용품 사업, 화장품 사업 등 4가지 사업을 하면서 경험한 실패와 성공사례를 통한 교훈과 극복과정 그리고 기업가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의 자세에 대해 진솔한 발표로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티바두마리치킨의 기업소개와 소자본 창업의 핵심과 안정성, 성공전략, 물류시스템, 마케팅 노하우, 경영철학 등을 컨텐츠별로 요약하여 핵심위주로 소개했다.

이날 유 대표는 "기업의 핵심은 사람이다 라는 결론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개발하여 업계 최고가 되고 직원과 가맹점 그리고 협력업체가 동반 성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경영 사례 연구를 통해 20여년간의 비지니스를 하면서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2001년 부산의 작은 치킨집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전국으로 확대하여 약 3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 마리 가격으로 두 마리를 주는 파격적인 컨셉으로 경기불황의 여파로 가격에 민감해진 스마트한 소비자달의 트렌드와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여전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육가공 공장과 소스 및 파우더를 자체 생산하는 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이다. 또한, 전국 가맹점에 신선한 제품 및 원활한 물류공급을 위해 경기도 화성에 약 5,000평 규모에 생산시설과 물류시설 확충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어려운 창업자를 위해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를 면제해주는 정책도 펼치고 있으며, 또한 가맹점의 매출 상승을 위해 국민가수이자 예능방송의 핫 아이콘으로 인기 몰이중인 가수 홍진영을 전속모델로 발탁하여 큰 호응을 얻으며 브랜드 파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어플 할인 행사도 매월 진행을 하면서 가맹점의 매출과 동방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한편, 티바두마리치킨은 대한민국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치킨과 새우 그리고 떡볶이를 조합한 가심비 충족한 메뉴 <치새떡>을 국내 최초 출시를 하였으며, 기존메뉴를 조합하여 단체주문이나 여러 사람이 모이는 파티에 안성맞춤 메뉴인 오리지널치킨 3마리 3가지맛(후라이드,양념,마늘간장)의 삼삼세트, 오리지널 2마리 3가지맛(후라이드,양념반,마늘간장반)의 오삼세트를 잇달아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