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공식 입맛' 맛집 선정 리스트 따라가는 소비자들, 맛집 중의 맛집 집중 공략

강동완 2016. 12. 18. 02:36
#맛집 탐방을 즐기는 직장인 박소윤(28, 서울 중구)씨는 최근 주말마다 친구들과 함께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 선정한 맛집 선정 리스트를 한 곳씩 찾아 다니고 있다. 

가성비 좋은 맛집으로 선정된 만족오향족발 시청점을 찾은 박씨는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 선정한 식당에서 맛으로 실패해 본 적이 없다."며 "특히 최근엔 비싼 레스토랑 대신 적당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맛집을 찾고 있는데, 가격 대비 만족도가 매우 훌륭하다."고 전했다.

최근 방송, 푸드테크 앱, 가이드북 등에서 맛집 리스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공신력 있는 매체들이 선정한 맛집 리스트에 있는 음식점들이 뜻밖의 특수를 누리고 있다. 
▲ 만족오향족발 시청점에 많은 손님들이 식사를 위해 기다리고 있다. (제공=만족오향족발)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만족오향족발을 운영하고 있는 (주)만점족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 세계적인 매체에서 가성비 좋은 맛집으로 선정된 이후(16/11/1~16/11/30) 만족오향족발 시청점의 외국인 고객과 20~30대 젊은 고객의 비중이 전년 동기(15/11/1~15/11/30) 대비 30% 이상 상승하였다. 

공신력 있는 매체의 맛집 발표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좌우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만족오향족발 시청점 윤명숙 점장은 "최근 가성비 좋은 맛집으로 선정되면서 고객 추이도 단골 절반, 신규고객 절반 정도로 만족오향족발을 맛보러 오는 신규 손님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어 "세계적인 매체에서 선정된 이후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기도 한다."고 말했다.

과거 입소문으로만 공유되던 맛집 평가가 온라인 커뮤니티 발달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쉽게 공유 되면서 소비자들의 정보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SNS를 통해 맛집 리스트에 지정되었던 음식점을 평가하는 후기들도 쏟아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 올라오는 다양한 맛집 정보를 바탕으로 서울 3대 족발, 전국 5대 짬뽕 등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맛집이 선정되는 문화도 형성되고 있다.

만족오향족발 관계자는 “올해 뜻밖에도 여러 매체에서 맛집으로 선정되며 많은 소비자들이 만족오향족발에 관심을 가져 주셨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관심이 이어지도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훌륭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음식점으로 남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유통생활경제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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