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집밥은 '엄마 손맛'? 한국인은 '밥심'? 식문화 바꾸는 HMR 열풍 [머니S MNB 강동완기자]

강동완 2022. 9. 20. 18:00

집밥은 '엄마 손맛'? 한국인은 '밥심'? 식문화 바꾸는 HMR 열풍

롯데멤버스, 가정간편식 소비 트렌드 리포트 발간

강동완 기자 | 2022.09.17 13:03


롯데멤버스(대표이사 전형식)가 신한카드와의 데이터 분석 교류를 통해 제휴사 대상 '가정간편식 소비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최근 몇 년 간 급성장 중인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해 롯데멤버스는 2019년부터 올 6월까지의 오프라인 마트?슈퍼 상품 거래 데이터를, 신한카드는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의 가맹점 거래 데이터를 분석했다.

롯데멤버스 분석 결과, 올 상반기 오프라인 마트와 슈퍼에서 50대(26.3%)와 60대 이상(14.3%) 소비자의 가정간편식 구매 비중이 2019년 상반기보다 각 5.0%, 4.3%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35.5%)와 30대(18.4%) 구매 비중도 여전히 높았으나 중장년층 구매 비중이 늘면서 2019년 상반기보다는 조금씩 감소했다. 20대(5.4%)와 10대 이하(0.1%) 구매 비중은 아직 낮은 수준이었다.

성별 구매 비중은 여성(70.4%)이 남성(29.6%)보다 높았으나, 남성의 구매비중이 2019년부터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구매량 기준 올 상반기 가정간편식 인기 품목(상품분류 체계상 소분류 기준) 1위는 즉석국/찌개였다. 그 다음으로는 냉동만두, 냉동튀김, 즉석카레짜장, 냉장면, 즉석밥, 즉석죽, 냉장밀키트, 냉장간편떡볶이, 기타냉동간편식 순으로 구매가 많았다.

부동의 1?2위인 즉석국/찌개와 냉동만두를 제외하고, 다른 품목들에서는 2019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순위 변동이 컸다. 해당 기간 냉장밀키트는 구매량이 161.1% 증가, 인기 품목 8위에 올랐다. 또, 냉장면이 즉석밥과 즉석죽을 제치고 5위에 올라 주식으로 먹는 탄수화물 제품에서도 선호도 변화가 있음을 보여줬다.

인기품목 10위권 밖에서도 구매량 급상승 품목들이 여럿 등장했다. 간편생선구이(300.6%)는 2019년 상반기보다 올 상반기 오프라인 마트?슈퍼에서 3배 넘게 팔렸다. 그 외 한식류(반찬)(193.9%), 양식류(반찬)(104.5%), 즉석스프(74.7%), 냉장치킨족발(60.8%), 샐러드(59.9%), 냉동디저트(35.7%), 냉동어묵류(34.1%), 냉동국탕류(28.1%) 등 구매량도 눈에 띄게 늘었다.


유통 채널별 가정간편식 주 이용고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서는 가정간편식 무인판매점들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오프라인 마트?슈퍼와 달리 남성(50.1%)의 구매 비중이 여성(49.9%)보다 근소하게 높게 나타났다. 월간 구매 금액은 지난해 1월 대비 올 6월 남성(947%)과 여성(818%) 모두 8배 이상 급증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37.7%)의 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30대(24.7%)와 50대(20.9%) 구매 비중도 높은 수준이었다. 연령대별 구매 금액은 지난해 1월 대비 올 6월 30대(1068%)에서 가장 많이 늘었으며, 20대(910%), 40대(901%), 50대(749%), 60대 이상(685%) 등에서도 증가폭이 컸다.

가정간편식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무인판매점은 지난해 1월 대비 올 6월 이용고객 수가 719%, 구매 금액이 777% 증가하며 불과 1년 반 만에 8배 이상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점포 수 역시 1262% 늘어 앞으로 가정간편식 유통에 있어 주요 채널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최신뉴스

취향대로 즐기는 칵테일, 카페 메뉴로 변

지난해 성인 1명당 소주 53병·맥주 83병

프랜차이즈 커피베이, 중산층과 건물주

BGF리테일-식약처 어린이 건강 먹거리

메가커피, 2000호'원주건강보험공단

[★화보] 선미, 패딩 입고 이렇게 섹시할

'김용건 며느리' 황보라, 쿨한

미식도시 서울을 빛내는 서울 레스토랑&

[★화보] 김태리, 청바지→스커트…다채

한솥, 도시락 시식 및 매장 방문까지 체

베스트클릭

1

치킨을 둘러싼 진짜 '치킨게임'… "끝까지 간다"

2

농심 주식 또 판 '농심 3남' 신동익, 이유는?

3'치킨 전쟁'… 빅3에 대적하는 신흥 강자들

4"치킨 한 마리 팔면 1000원 남아요"

5'법인용 서울사랑상품권', 오늘(19일)부터 100억원 규모 발행

6'40억 매각 차익'… 토니모리가 유한양행에 판 '이 회사'

7'40억 매각 차익' 토니모리, 자회사 에이투젠 처분 득일까

8신동익 메가마트 부회장, 농심 주식 또 팔았다

9[CEO초대석] 발아부터 개화·결실까지… 창업의 게임체인저

10삼양식품, 한정판 '지구오락실X불닭볶음면' 출시

창업피해 고발센터

신뢰받는 시장을 위해 MNB가 함께 합니다.

서비스 제휴문의

서비스 제휴 및 기타 문의사항

인물탐방

전문가칼럼

정책·정보







**************************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 & 유통이 궁금하다면

머니S_MNB (http://mnb.mt.co.kr) 에서

▶ 기자홈페이지 (응원+구독)해주세요

https://media.naver.com/journalist/417/15409

▶ 아침뉴스 카카오톡 받아보기 ( 개인카톡문의 ID : 01087942276 )

https://open.kakao.com/o/gUoD4ufb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MTMnB

 

 

 

https://blog.naver.com/adevent/222879741002

 

집밥은 '엄마 손맛'? 한국인은 '밥심'? 식문화 바꾸는 HMR 열풍 [머니S MNB 강동완기자]

집밥은 '엄마 손맛'? 한국인은 '밥심'? 식문화 바꾸는 HMR 열풍 롯데멤버스, 가정...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