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푸라닭에서 베이커리?! MZ세대 겨냥한 ‘크로스 카테고리’ 전략 주목

강동완 2020. 8. 18. 06:09

푸라닭에서 베이커리?! MZ세대 겨냥한 ‘크로스 카테고리’ 전략 주목

입력2020.08.14.

카페 매장에서 식사 메뉴를 주문하고, 푸라닭치킨 매장에서 케이크를 주문하는 모습들. 바로 ‘크로스 카테고리(Cross-category)’ 트렌드이다. 크로스 카테고리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넘어 아예 다른 업종의 카테고리 제품을 겸하는 방식의 상품 전략이다.

최근 각종 업계에서 이러한 방식을 차용한 움직임들이 보이는데, 이 같은 전략은 MZ세대를 겨냥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MZ세대는 기존의 경계나 틀에서 벗어난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크로스 카테고리 전략에 가장 유효한 고객층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 곳에서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더욱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소비자층을 확대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올해 초,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는 PB 캔디상품으로 기존에 있던 음료 본연의 맛과 향을 캔디로 구현해 낸 ‘실론티 캔디’, ‘솔의눈 캔디’, ‘2% 캔디’ 3종을 선보였다. 이는 편의점 내에서 즐길 수 있었던 음료와 캔디의 크로스오버 개념의 융합으로 큰 화제성을 낳기도 했다.

특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푸라닭’은 올해 새로운 메뉴 라인업으로 ‘페이커리’를 론칭했다. 페이커리는 푸라닭(Puradak)과 프리미엄(Premium)의 ‘P’와 베이커리(Bakery)의 합성어로 브랜드 론칭 5주년을 맞이해 새롭게 선보인 푸라닭의 프리미엄 베이커리 라인업이다.

메뉴 구성 또한 일반적인 베이커리 메뉴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치킨도 요리다’라는 푸라닭만의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한 ‘블랙크로칸슈’와 ‘블랙치즈케이크’라는 사뭇 고급스러운 라인업으로 구성했다.

기존 단순히 치킨과 사이드 메뉴를 즐기며 끝났던 ‘식사 시간’이라는 개념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치킨을 즐긴 후, 디저트 코스로 마무리해 하나의 코스를 완성하는 느낌으로 차별화시켰다.

이렇듯 치킨 전문점에서는 전례 없는 프리미엄 베이커리 메뉴 론칭에 출시 이후 많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푸라닭 치킨 관계자는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고려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되 브랜드 가치를 더욱 강화하고자 했다"라며 “고객분들께서 푸라닭 치킨을 경험하며 더 나은 즐거움과 가치를 느꼈으면 한다”라고 설명했다.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영상

▶거품 뺀 솔직 시승기 ▶ 코로나19 속보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 페이지(아웃링크)로 이동해 볼 수 있습니다.

푸라닭 치킨, tvN 특집 다큐멘터리 '코리안 몬스터' 11일 류현진 편 제작지원

bhc치킨, 중독성이 강한 독특한 맛과 은은한 스모크 향 '맵소킹' 출시

"카페베네·할리스도 적발"… 커피전문점 얼음에 '세균 득실'

본설렁탕, '브랜드 리더' 가맹점 모집 "미래를 이끌어 주세요"

부어치킨, 8월 할인혜택 '위메프오'와 함께

티바두마리치킨, 임영웅 TVCF광고 메이킹 필름 공개

치킨 프랜차이즈 ‘티바두마리치킨’, 소자본 창업지원으로 창업문의 증가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0580677

푸라닭에서 베이커리?! MZ세대 겨냥한 ‘크로스 카테고리’ 전략 주목

카페 매장에서 식사 메뉴를 주문하고, 푸라닭치킨 매장에서 케이크를 주문하는 모습들. 바로 ‘크로스 카테고리(Cross-category)’ 트렌드이다. 크로스 카테고리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넘어 아예

n.news.naver.com

 

푸라닭 치킨, 컨설팅 계약 600호점 돌파

㈜아이더스코리아의 대표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이 컨설팅 계약 600호점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4월 컨설팅 계약 500호점 돌파 이후 약 3개월만의 성과로 현재 매주 평균 9개의 매장이 꾸준히 신규 오픈을 진행 중이다.푸라닭 치킨은 스페인어로 "순수한"이라는 뜻을...

강동완 기자|2020.08.17 11:45

 

푸라닭치킨, 7월5주차 신규가맹점 '울산옥동점' 등 6개 매장 신규오픈

오븐 후라이드치킨 '푸라닭치킨'이 7월5주차 ▲ 503호 울산옥동점 ▲ 506호 남양주마석점 ▲ 509호 부산만덕점 ▲ 510호 서림점 ▲ 512호 일산킨텍스점 ▲ 513호 대구봉덕점을 새롭...

강동완 기자|2020.08.12 18:45

 

푸라닭 치킨, tvN 특집 다큐멘터리 '코리안 몬스터' 11일 류현진 편 제작지원

푸라닭이 tvN 특집 다큐멘터리 '코리안 몬스터-그를 만든 시간'에 제작 지원한다. '코리안 몬스터'는 '코리안 몬스터'는 메이저리거 류현진이 MLB 에이스로 올라서기까지 거쳐 온 성장과 도전의 과정을 그려낸 tvN 특집 다큐멘터리다.오는 11일 방송...

강동완 기자|2020.08.10 10:45

 

푸라닭 치킨, 5주년 맞아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오븐-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이 공식홈페이지를 리뉴얼 오픈했다.푸라닭 치킨은 '치킨도 요리다'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다양한 토핑, 고급스러운 포장 패키지로 치킨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며 브랜드 론칭 5...

강동완 기자|2020.08.05 17:45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http://mnb.mt.co.kr

 

머니S 강동완 기자페이지

머니S강동완 기자페이지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medi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