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 뉴스

프랜차이즈 예상매출액 범위 '객관성확보'가 중요해

강동완 2020. 8. 9. 17:32

프랜차이즈 예상매출액 범위 '객관성확보'가 중요해

강동완 기자 | 2020.08.07 13:45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③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 중 ‘객관적인 근거 없이 가맹희망자의 예상수익상황을 과장하여 제공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가맹본부가 최적수익 등을 보장하는 것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의 세 번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예상매출액 등 산정방식을 사실과 다르게 제공’이란 유형에서 보면 시행령 제 9조 제4항에 따른 방식으로 예상매출액 범위를 산정하였다고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실제로는 이와 다른 기준으로 예상매출액 범위를 산정하여 예상매출액이 상당히 부풀려진 경우‘가 있다. 이는 거짓으로 예상매출액 범위를 산정한 ’사기‘ 행위로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기사와 무관함.

프랜차이즈 본사 가맹담당 직원이 시행령에 맞게 예상매출액을 산정하였다고 현란하게 말을 하면 예비창업자는 현혹될 가능성이 높다. 정확한 기준 하에 예상매출액을 산정하였는지, 어떤 방법으로 하였는지, 검증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는 ‘전체 가맹점의 실제매출액을 기준으로 예상매출액을 산정하였다고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실제로는 임의적인 기준으로 예상매출액을 산정하여 예상매출액이 부풀려진 경우’가 있다. 예상매출액은 절대로 정확할 수가 없다. 예측의 범주이지 정확한 수치값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사치에 가까운 예상매출액을 산정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만의 ‘객관적, 과학적’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임의적인 기준은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하므로 예비창업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세 번째 유형은 ‘사실과 다르게 최저수익 등을 보장하는 것처럼 정보를 제공’이다. ‘객관적인 근거 없이 평균 ㅇㅇ원 투자 시 최소 월 ㅇㅇ백만원의 매출, 월 ㅇㅇ백만원의 영업이익’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가맹희망자들에게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인 것처럼 정보를 제공한 경우도 위법 행위이다.

이번에는 두 번째 영 제8조제1항제2호에 따른 ‘가맹희망자의 점포 예정지 상권의 분석 등과 관련하여 사실여부가 확인되지 아니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점포 예정지 인근 지역에 동종업종 점포가 다수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동종업종 점포가 없는 것처럼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 해당하는 사례는 모두 잘못된 것이다.

(주)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해당 유형에 대해 "동종업종이라 하면 앞으로 내가 출점한 곳의 경쟁점이라 볼 수 있다."라며 "경쟁점의 유무에 따라 매출액도 달라지기 때문에 예상매출액 산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동종업종에 대한 리스트 미제공 혹은 확인도 하지 않고 제공한다면 전부 위법"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한솥도시락, 8월 한달간 매일 할인행사

영탁 치킨세트 '멕시카나치킨'에서 만나요

죽이야기 인천검단점, 솥죽 아이디어 좋아 창업 “고객들 반응도 너무 좋아요”

BBQ, 자체앱 리뉴얼, 사용자 편의성 높여 … 50% 할인행사 펼쳐

호식이두마리치킨, '뿌라이드치킨' 시즈닝 양념 추천해주세요

전국 떡볶이 마니아가 좋아하는 스쿨푸드 ‘최애’ 메뉴는

이마트 아픈손가락 '제주소주'… 팔릴까, 없어질까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417&aid=0000578092

프랜차이즈 예상매출액 범위 '객관성확보'가 중요해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③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 중 ‘객관적인 근거 없이 가맹희망자의 예상수익상황을 과장하여 제공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가맹본부가 최

news.naver.com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⑤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 중 영 제8조제1항제4호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1호부터 제 3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행위에 준하여 사실과 다르게 또는 사실을 부풀...

강동완 기자|2020.08.09 12:45

 

8월8일은 꽈베기 먹는날 … 못난이꽈베기 김대영 대표 "오래가는 브랜드로 키울터"

"신선한 재료로 정성을 다해 안전한 먹거리문화를 선도하겠습니다.8월 8일은 88데이, 과베기데이로 만들겠습니다."지난 4일, (사)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회장 강동원)과 맥세스컨설팅(대표 서민교)이 주관한 '제50차 MICC'에서 못난이과베기 김대영&nb...

강동완 기자|2020.08.08 08:45

 

프랜차이즈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산출근거에 따른 예상매출액 제공해야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② 지난 2019년 11월 20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서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19-8호)'를 제정과 관련하여 8조제1항제1호의 두 번째 유형을 살...

강동완 기자|2020.08.06 12:45

 

프랜차이즈 객관적 근거없는 정보제공 주의해야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①지난 2019년 11월 20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서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19-8호)'를 제정하고 고시하였다. 이는 '가맹사업거래의...

강동완 기자|2020.08.05 1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