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계산대가 필요없는 신개념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go’를 선보였다. 스마트폰 앱을 켜고 제품을 골라 나오면 자동 계산되는 시스템 도입으로, 더 이상 양손 가득한 장바구니나 길게 늘어선 계산 대기줄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아마존의 신규시스템을 시작으로 무인시스템 매장 확산 조짐이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식품∙유통 업체들도 무인시스템 확대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 극대화에 나서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푸드엠파이어와 캐쥬얼 외식브랜드 타코벨 신규 매장 등 고객들의 대기줄이 긴 업장을 대상으로 무인주문시스템 키오스크(kiosk)를 선 적용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푸드엠파이어와 캐쥬얼 외식브랜드 타코벨 신규 매장 등 고객들의 대기줄이 긴 업장을 대상으로 무인주문시스템 키오스크(kiosk)를 선 적용했다.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
아워홈의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직접 주문하는 방식으로, 단말기 자동배출, 모바일 알람 등의 기술이 적용되어 매장 내 주문 대기줄 감소와 편의성 강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아냈다.
아워홈 키오스크는 ‘단말기 무인 자동 배출형’과 ‘문자 전송형’ 2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아워홈 자체 기술력으로 특허 출원한 ‘단말기 무인 자동 배출형’은 결제 완료 후, 단말기가 자동 배출돼 단말기를 직접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없다. ‘문자 전송형’은 고객의 모바일로 메뉴 완성 알림 문자를 자동 전송해, 단말기를 따로 챙겨야 하는 수고를 덜었다.
이뿐 아니라, 아워홈의 키오스크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4개 국어 서비스와 메뉴 이미지를 화상 지원하여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 역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워홈은 매장 방문 고객의 주문량 중 약 20% 가량이 무인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고 있으며, 이용객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초 ‘스마트 쇼퍼’ 서비스를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분당점 식품관 내 시범적으로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식품관 입구에 설치된 바코드 단말기 ‘쇼퍼’로 구매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한번에 주문 및 배송까지 진행되도록 만들어져,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워홈 키오스크는 ‘단말기 무인 자동 배출형’과 ‘문자 전송형’ 2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아워홈 자체 기술력으로 특허 출원한 ‘단말기 무인 자동 배출형’은 결제 완료 후, 단말기가 자동 배출돼 단말기를 직접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없다. ‘문자 전송형’은 고객의 모바일로 메뉴 완성 알림 문자를 자동 전송해, 단말기를 따로 챙겨야 하는 수고를 덜었다.
이뿐 아니라, 아워홈의 키오스크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4개 국어 서비스와 메뉴 이미지를 화상 지원하여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 역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워홈은 매장 방문 고객의 주문량 중 약 20% 가량이 무인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고 있으며, 이용객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초 ‘스마트 쇼퍼’ 서비스를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분당점 식품관 내 시범적으로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식품관 입구에 설치된 바코드 단말기 ‘쇼퍼’로 구매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한번에 주문 및 배송까지 진행되도록 만들어져,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쇼퍼’를 통해 스캔 된 상품은 물건을 직접 운반할 필요 없이 매장 출구의 무인 계산대를 통해 최종 구매 할 수 있으며, 배송 시간 또한 지정 가능하다.
택배를 받아주는 무인서비스도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와 이베이코리아가 함께 구축한 ‘스마일 박스’ 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일 박스’ 서비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주문 시 무인택배함인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GS25를 배송지로 지정하면 지정된 스마일박스로 택배가 배송되고 고객들은 언제든지 편리하게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언제든지 택배를 수령할 수 있으며,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하다. 1인 가구, 맞벌이 등 집에서 직접 택배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양사의 고객 만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매장별 환경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무인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차별화 된 디지털 서비스를 적극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택배를 받아주는 무인서비스도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와 이베이코리아가 함께 구축한 ‘스마일 박스’ 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일 박스’ 서비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주문 시 무인택배함인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GS25를 배송지로 지정하면 지정된 스마일박스로 택배가 배송되고 고객들은 언제든지 편리하게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언제든지 택배를 수령할 수 있으며,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하다. 1인 가구, 맞벌이 등 집에서 직접 택배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양사의 고객 만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매장별 환경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무인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차별화 된 디지털 서비스를 적극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0%
- 0%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강동완의 유통 프랜차이즈 이야기 (blog.naver.com/adevent)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mnb.moneys.news)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 돈이 보이는 스페셜뉴스 '머니S' ]
강동완 기자 010-8794-2276 / 01087942276@nate.com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오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탐앤탐스 잔액관리형 모바일상품권 ‘기프티카드’ 새로나왔어요 강동완 기자 | 2017.02.22 (0) | 2017.02.24 |
---|---|
프랜차이즈 “체계적 본사 시스템이 가맹점 성공 여부 결정해” 강동완 기자 | 2017.02.22 (0) | 2017.02.24 |
변화무쌍 다채로운 딸기 메뉴 ‘풍성’ 강동완 기자 | 2017.02.22 (0) | 2017.02.24 |
2017년 2월 21일 프랜차이즈 창업 뉴스 모음 (0) | 2017.02.23 |
원앤원㈜ 원할머니 즉석탕 & HMR 상품 ‘인기메뉴 한정수량 할인 이벤트 진행’ 강동완 기자 | 2017.02.21 (0) | 2017.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