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

강동완 2016. 4. 13. 17:24

소상공인 위기관리 지침서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 출간

"퇴직금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데 절차가 막막해요." "가맹점을 운영 중인데 본사에서 선정한 인테리어 업체 시공비가 너무 비싼 것 같아요." "건물 주인이 리모델링을 이유로 계약 만료 후에 나가달라는 내용증명을 보냈어요."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이 임대료‧재계약 등 운영관리, 매출, 세무 등 현 경영 상태를 자가진단하고, 실제 해결사례를 통해 각종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을 제작, 공개했다.

또, 매뉴얼을 토대로 제작한 웹툰 '소상공인 위기탈출 레시피'도 함께 공개했다. 퇴직 후 음식점을 창업한 40대 '소상공 씨'가 매출하락, 경쟁자 출현 같은 위기상황마다 나경영 소장의 컨설팅을 듣고 하나씩 극복해 성공하는 과정을 만화로 엮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매뉴얼은 ▲ 서울의 소상공인 얼마나 있나?  ▲ 소상공인에게 위기관리란?  ▲ 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 ▲ 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  ▲ 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지원정책,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원칙', '매출하락에 대응하는 기본원칙' 같이 경영상 위기를 사전에 방지하고 위기가 발생했을 때 집중 대응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요령을 담았다.

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 매출관리·종업원관리·운영관리·자금조달·규정 및 세무관리 등 5개 분야를 스스로 점검하고 결과를 토대로 위기상황별‧위험 단계별 대응방안과 실제 사례를 볼 수 있다. 

매뉴얼과 웹툰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등에 비치돼 있어 누구나 볼 수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경제주간지 '머니위크' 유통생활경제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6041209518035305&type=1&com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