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새해 주목할 프랜차이즈, 장수 커피전문점 ‘커피베이’
강동완 기자 | 2022.02.16 12:03
혁신기업 프랜차이즈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커피베이’가 새해 유망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커피베이는 백진성 대표가 국내 최초의 창업학(Entrepreneurship) 박사과정을 개설한 중앙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할 정도로 변화와 혁신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가로 알려져 있다.
커피베이는 백 대표의 도전정신으로 창업초기부터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직영 로스팅 공장을 설립했다. 당시만 해도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업체는 거의 없었다.
백 대표는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니 원두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고객 클레임 및 컴플레인을 즉각 해결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며, “초기에는 로스팅 공장 투자로 마케팅 자금이 부족해 힘들었지만 원두의 품질관리가 가능한 것이 커피베이가 13년 장수 브랜드로 성장해 올 수 있었던 큰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커피베이는 교육 인프라 구축 투자, 브랜디 이미지 제고를 위한 마케팅 투자 등 지속적으로 투자와 변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업종 중 하나인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조건이기 때문인데, 커피베이 최고 경영진은 그 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는 또한 디저트 등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를 연구개발하고 수시로 출시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으로서 커피 및 음료에 걸맞는 먹을거리가 있어야 점포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피베이는 우리나라보다 소비 트렌드가 몇 년을 앞서간다는 일본의 도토루커피 콘셉트를 지향하고 있다. 도토루커피는 일본 토종 브랜드로서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가 경쟁력을 지니고 있어서 스타벅스와 함깨 빅3 브랜드에 들어갈 정도로 일본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이제 선진국 고객들은 카페에서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먹을거리도 함께 주문하는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는 음료와 베이커리의 조화로운 메뉴 구성으로 판매 효율을 극대화하면서 지난해 말에는 베이커리 판매량이 전월 동일 기간 대비 ‘잠봉뵈르’ 95%, ‘맥&치즈 바게트’ 77%, ‘맥&치즈번’ 96% 상승했고, 최근에는 추억의 디저트인 앙금빵에 요즘 감성을 더한 뉴트로 컨셉(New와 Retro의 합성어)의 간식 '앙금빵의 정석'을 출시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커피베이는 연구개발 투자로 신 메뉴를 끊임없이 출시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상시 메뉴뿐 아니라 매 시즌 소비자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는 메뉴를 출시해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계절적인 영향을 줄이고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하도록 트렌드를 반영한 신메뉴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매년 초 선보이는 딸기 신메뉴는 SNS에서도 큰 화제가 되면서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
더불어, 커피베이는 최근에 배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크로플, 에그번, 카야토스트 등 포장이 용이하면서 식사 대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메뉴들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메뉴를 찾는 고객이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상품군을 강화하는 동시에 포장, 배달까지 매출 구조 다각화까지 완성하면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베이커리가 주요 판매 메뉴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어 높은 객단가로 판매 효율을 극대화한 점은 가맹점주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후문이다.
커피베이는 직영점도 몇 개 운영하고 있다. 직영점을 운영하는 브랜드가 생존율이 높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가맹본부가 직영점 관리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가맹점에도 적용해 매장의 안정화를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부터 직영점 1개 이상을 1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가맹본부만이 가맹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개정안이 시행될 정도로 직영점의 유무는 창업 시 필수 체크 사항이라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와 같은 정도경영으로 커피베이는 2009년 론칭 이후 화려한 수상 경력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작년에는 10년 연속 한국프랜차이즈 산업발전 유공 표창과 함께 가맹점, 본사, 대표이사 3관왕이라는 쾌거를 이뤘으며, 2년 연속 한국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착한프랜차이즈’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다수의 신뢰도가 높은 시상식에서 매년 수상을 이어가며 중저가 커피 시장의 선두주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백진성 대표는 “3년 이내에 사라지는 브랜드가 44.4%에 이르는 와중에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을 보유한 '검증'된 브랜드를 선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커피베이는 앞으로도 가맹점과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신뢰받고 인정받는 프랜차이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커피베이는 중산층 창업자 및 건물주들의 가맹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새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주목받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
"집관족 모여라"… BBQ, 할인 쿠폰 증정 프로모션 진행
2022년 1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신규등록 91개 명단공개
티바두마리치킨, 2월 영남대점·삼척강원대점 등 5개점 새로이 문 연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최신뉴스
전통 사케 '마스미', 프리미엄
JT그룹, 탄소중립 목표 선언… "2
"새학기 준비생 모여라"… 쿠
박규영, 뷰티 브랜드 '구달'
무인카페 소자본창업, 'N잡러'
유연석X한지현, 봄 간절기 캐주얼의 정석
택배노조 "CJ대한통운 3층 점거농
마이셰프, 국군장병도 간편하고 다양하게
이수혁X지이수, 봄빛 싱그러움 가득 컬
한지민, 바라클라바 쓰고 눈만 빼꼼…윤
베스트클릭
1
출고가 7.9% 인상인데… '식당 소주'는 1000원 더?
2
오늘부터 '6인·10시'… "식당 QR코드는 계속 찍어요"[Q&A]
3막 내린 아워홈 '남매의 난'
4CJ대한통운 "택배노조, 노마스크에 음주·윷놀이까지… 보건당국 나서야"
5아모레·LG생건, 미래 먹거리 '이것' 꽂혔다
6[기자수첩] 의미 없는 ‘배달비 공시제’ 왜 하나
7[맛집로드] 고향집처럼 든든한 뒷배 같은 순댓국 맛집
8군자대한곱창, 춘천 퇴계점 오픈 … 강원지역 가맹점개설 확대나서
9[★화보] 로운, 청춘 영화 속 남주 비주얼…"넘사벽 분위기"
10택배노조 파업 장기화에 소비자 택배 상담 건수 8.5%↑
창업피해 고발센터
신뢰받는 시장을 위해 MNB가 함께 합니다.
핫이슈·트랜드
박규영, 뷰티 브랜드 '구달' 신규 모델 발탁
무인카페 소자본창업, 'N잡러' 창업자 관심 높아
프랜차이즈 업계에선 최근들어 카페 밀키트 등 최근 무인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소자본 창업아이템은 본업
유연석X한지현, 봄 간절기 캐주얼의
택배노조 "CJ대한통운 3층 점거농성
이수혁X지이수, 봄빛 싱그러움 가득
쇼핑몰뉴스
"새학기 준비생 모여라"… 쿠팡 '신학기 새출발! 디지털 페어' 오픈
현대백화점, 100% 폐지 친환경 쇼핑백 도입
현대백화점이 백화점 쇼핑백을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한다.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하
써머스플랫폼, 2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택배노조 파업 장기화에 소비자 택배
비건 패션 ‘오르바이스텔라’, 22년
전문가칼럼
[맛집로드] 고향집처럼 든든한 뒷배 같은 순댓국 맛집
[맛집로드] 셰프와 마주보며 즐기는 미식 경험, 다이닝 바
최근 국내 방송에 다이닝 바 장면이 자주 나온다. 미식 분야에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맛집로드] 여유와 이국의 낭만 깃든
[맛집로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기
[맛집로드] 신사동 세로수길 맛집을 찾
**************************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 & 유통이 궁금하다면
머니S_MNB (http://mnb.mt.co.kr) 에서
▶ 기자홈페이지 (응원+구독)해주세요
https://media.naver.com/journalist/417/15409
▶ 아침뉴스 카카오톡 받아보기 ( 개인카톡문의 ID : 01087942276 )
https://open.kakao.com/o/gUoD4ufb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MTMnB
https://blog.naver.com/adevent/222653827295
'이모저모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디머스x진맛과, 그린바이오 6차산업 기능성 과일 명품화 사업 착수 (0) | 2023.07.28 |
---|---|
네네치킨, 숯불 향이 가득 레드소스에 마블크림까지 '레드마블치킨' 출시 [머니S_MNB 강동완 기자] (0) | 2022.11.17 |
“매출 95% 줄었는데”… ‘착한 임대인’은 없었다 [머니S MNB] (0) | 2021.03.06 |
2020년 10월13일(화) 프랜차이즈 뉴스 (0) | 2020.10.13 |
‘최고당돈가스’는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수제 돈가스를 4,900원으로 즐길수 분식 브랜드이다. (0) | 2020.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