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외식업 창업도 늘었지만, 폐업도 여전히 많아 [머니S MNB 강동완기자]

강동완 2021. 6. 27. 19:59

https://blog.naver.com/adevent/222411969235

 

외식업 창업도 늘었지만, 폐업도 여전히 많아 [머니S MNB 강동완기자]

외식업 창업도 늘었지만, 폐업도 여전히 많아 [ 2021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현황 ] 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 ...

blog.naver.com

외식업 창업도 늘었지만, 폐업도 여전히 많아

[ 2021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현황 ] 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 (6)

강동완 기자 | 2021.06.17 13:03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이 민간 기업으로 유일하게 프랜차이즈 산업통계를 보다 정확히 제공하기 위해 연구해온 결과물로 나온 '2021 프랜차이즈산업통계현황'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 통계 데이터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브랜드 중 기업의 2019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5,403개 기업과 6,847개 브랜드가 대상이다. [편집자주]

업종별 점포 수 중 가맹점 수는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외식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소매, 서비스업 순으로 나타났다.

직영점 수 또한 외식업이 가장 많으며, 다른 업종의 경우 전년 대비 유사하거나 감소했다. 외식업만이 가맹점 수가 소폭 증가한 반면, 서비스업과 도소매업 모두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가맹점 수가 0개인 브랜드를 제외한 경우에 외식업의 직영점 수 만이 차이를 보여 브랜드 수에 따른 가맹점 수 변동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업종별 브랜드 평균 직영점 수는 도소매업이 15.1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수는 매년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도소매업을 포함한 외식업과 서비스업의 평균 직영점 수 또한 각각 외식업이 1.2개, 서비스업이 2.1개로 최근 3개년 간 줄어들고 있다.

도소매 업종의 평균 직영점 수가 높은 것은 본사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직영점을 어느 정도 유지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평균 가맹점 수는 도소매업이 123.2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가맹점수가 타 업종에 비해 많은 편의점 업종의 영향으로 판단할 수 있다.

도소매업종 다음으로 서비스업의 평균 가맹점수가 높은 것은 외식업종에 비해 기기/장비 또는 시설에 대한 투자가 적은 업종(세탁업, 교육업 등)의 가맹점 확산이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업종별 신규개점 수의 총합은 외식업이 28,997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업이 12,608개, 도소매업이 5,893개 순으로 나타났다.

외식업과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전체 신규 개점 수가 증가하였으나 도소매업의 경우 소폭 감소했다. 반면, 평균 신규개점 수는 도소매업이 15.6개로 가장 높으며, 서비스업이 10.9개, 외식업이 5.7개 순으로 외식업의 평균 신규 개점수가 낮은 것은 전체 브랜드수가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에 기인한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계약종료 수는 외식업이 4,264개, 서비스업 2,158개, 도소매업 1,224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외식업을 제외한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전년대비 감소했다. 평균 계약종료 수는 도소매업종이 3.2개로 전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다소 감소했다.

업종별 계약해지 수는 외식업이 11,686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소매업이 2,235개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소매업의 계약 해지 수가 전년부터 큰 폭으로 증가하여 계속 유지되는 향상이 보여지고 있으며 이는 편의점 및 화장품 브랜드의 영향으로 보인다.

평균 계약 해지 수는 외식업의 경우 2개 단위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다소 감소했다. 매년 사회적으로 부각되는 외식업 본사의 갑질로 인한 일방적 계약 해지 등의 횡포로 인한 가맹점주의 피해를 방지하는 제도적, 사회적 노력이 요구된다.

업종별 명의변경 수는 외식업이 7,999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식업을 제외한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소폭 감소했다. 명의변경은 외적으로 점포수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이나, 기존의 가맹점주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가 떨어져 브랜드를 버리는 것과 유사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일부 권리금을 더 받아서 양도양수가 이뤄지지만 실제 가맹점주가 브랜드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진 것이라고 봐야 하며, 이도 폐점률에 흡수되어 계산할 필요성이 있다.

전체 가맹점수 대비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의 수의 합을 폐점률로 계산할 때, 최근 3년간 전체 폐점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다. 외식업의 폐점률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각각 3.3%, 1.9% 감소했다.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의 수의 합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단척도로서 신규개점과 비교하여 신규개점의 수가 높을 경우 성장, 유사할 경우 정체, 낮을 경우 쇠퇴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업종별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및 신규개점을 비교한 결과 서비스업의 경우 일정 부분 성장형태를 띄고 있으나 외식업과 도소매업의 경우 유사한 수준으로 정체된 상태로 판단된다.

존속 년 수에 따른 개점률, 폐점률을 비교한 결과, 외식업의 경우 존속 년 수 3~5년 미만 일 때 폐점률이 개점률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업는 존속 년 수 5년~7년 미만인 시점, 도소매의 경우 3년~5년 미만이 시점에서 폐점률이 개점률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과 동일한 수치로서 업종을 불문하고 브랜드 존속 3년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본부직원의 재교육 및 프랜차이즈 본부경영 시스템 재정비를 통해 건전한 프랜차이즈 본사로서 발돋움 할 필요가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경기도, 24일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신규등록 온라인 설명회' 개최

호치킨, 소자본 창업 길라잡이! 6월~7월 한정 최대 3천만원 혜택 제공

최승일 초코스페이스 대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티바두마리치킨, 임영웅 생일 맞아 '요기요'서 '6,000원' 할인해

보드람치킨, 강원도의힘 신규가맹 프로젝트 '동해시청점' 오픈

때 이른 무더위로 ‘얼리썸머 디저트’에 집중

군자대한곱창, 아름다운동행 재단과 함께 사회봉사활동 펼쳐

BBQ, 브레이브걸스와 황광희가 함께한 광고 영상 공개

프랜차이즈 직영점 보유브랜드, 가맹점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프랜차이즈 직영점 운영 브랜드 늘어나

급성장 프랜차이즈, 2년차에 가맹점 폐점율도 높아 … 상표없는 브랜드 35.4%

분식창업 ‘여우애김밥’ 비프로제떡볶이 등 신메뉴 출시기념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균존속년수는 5.97년

네네치킨, 치킨 먹고 스페셜 쿠폰 받고! “네네 치믈리에” 되자!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최신뉴스

에누리 가격비교, 2021년 상반기 히트브

더본코리아 인생설렁탕, 시원하게 스트레

순수본, 더 건강한 HMR 본죽 헬시 �

밀키트 ‘프레시지’와 닭가슴살 전문 브

창업 비용 없이 식당 창업 경험해보세요.

BBQ, 브레이브걸스 2차 포토카드 랜덤

쓔퍼맨 데프콘이 떴다! CU, 소통

홈술닷컴, 느린마을막걸리·산사춘 등 제

엔제리너스X윤쉐프 정직한 제빵소와 컬

코로나19가 바꾼 일상… 올여름 랜선 마

베스트클릭

1수지, 생얼 미모… "그래도 예쁘죠?"

2제시카, 우아한 원피스룩… "언제나 세련된 미모"

3'한재석♥' 박솔미, 강렬한 등원룩… "역시 연예인 엄마"

4이베이코리아 때문?… ‘요기요’ 매각 본입찰 이달 말까지 연장

5쿠팡 물류센터 CCTV 추가 공개… 불길 치솟는데 스프링클러 '잠잠'

6'송재희♥' 지소연, 글래머 몸매… "이 정도였어"

7[단독] 오비맥주 '한맥', 28일부터 출고가 내려… 여름 성수기 대비한다

8강희석 이마트 대표,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쿠팡 넘어 '유통 1위' 자신감

9정부, 거리두기 개편안 27일 발표… 지역별 차이 어떻게 정하나

10[STOCK] 골프존, 영업시간 완화 수혜 기대… "매출 1000억 간다"

창업피해 고발센터

신뢰받는 시장을 위해 MNB가 함께 합니다.

서비스 제휴문의

서비스 제휴 및 기타 문의사항

쇼핑몰뉴스

비건 패션 ‘오르바이스텔라’, 유기견 보호센터에 강아지 간식 기부

최근 동물친화적 가치소비 중심 비건 패션 브랜드 HEUREUX 오르바이스텔라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

직원 화장실 다녀오면 시말서?… 쿠팡 "왜곡된 주장 그만"

쿠팡이 물류센터 직원들을 번호로 호명하고 화장실에 잠시 다녀온 직원에게 시말서를 쓰게 했다는 진보당의

쿠팡 물류센터 CCTV 추가 공개…

[머니S포토] 박진규 차관 '라이브 커

[머니S포토] 코리아패션마켓 시즌3,

핫이슈·트랜드

정부, 거리두기 개편안 27일 발표… 지역별 차이 어떻게 정하나

정부는 27일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지역별로 어떻게 적용할지 발표한다.지난 25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화보] '멸망' 신도현, 여신 비주얼 '소녀미와 성숙미'

배우 신도현이 화보에서 여신 비주얼을 뽐냈다. 매거진 '싱글즈'는 드라마 '어느 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은 외식업

[★화보] 양지은, "누군가 내 팬이 될

이주연 근황, 8등신 몸매 '늘씬한 다리

인물탐방

강희석 이마트 대표,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쿠팡 넘어 '유통 1위' 자신감

강희석 이마트 대표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계기로 유통 업계 1위로 올라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강 대표는

코디 걱정은 그만! 스타일을 파는 쇼핑몰 히즈핏

“오프라인에서 코디와 스타일링을 도와 드린 것을 계기로 단골이 많아졌어요. 제 코디를 보고 구매하는 고

아워홈, '구지은 시대' 개막… 경영 능

김범석, 쿠팡 의장·사내이사 사임 이

무공돈까스 정진현 익산영등점 점주. "

https://mnb.moneys.mt.co.kr/mnbview.php?no=2021061611488076120&type=1&comd=2&page=9

외식업 창업도 늘었지만, 폐업도 여전히 많아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이 민간 기업으로 유일하게 프랜차이즈 산업통계를 보다 정확히 제공하기 위해 연구해온 결과물로 나온 '2021 프랜차이즈산업통계현황'을 순차적으로 소개한...

mnb.moneys.mt.co.kr

▶ 기자홈페이지 (응원+구독)해주세요

https://media.naver.com/journalist/417/15409

▶ 강동완 기자, 아침뉴스 받아보기 '프랜차이즈 알고하면 쉽다'

https://open.kakao.com/o/gUoD4ufb

▶ 창업, 알고하면 성공한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adevent / http://mnb.mt.co.kr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MTM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