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 뉴스

프랜차이즈 객관적 근거없는 정보제공 주의해야

강동완 2020. 8. 5. 15:07

프랜차이즈 객관적 근거없는 정보제공 주의해야

강동완 기자 | 2020.08.05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①

지난 2019년 11월 20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서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19-8호)'를 제정하고 고시하였다.

이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라 가맹사업거래에서 금지되는 허위·과장의 정보제공행위 및 기만적인 정보제공해위의 유형을 정하고, 어울러 그 사례를 구체적으로 예시한 것이다. 이를 통해 가맹본부의 법위반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 법 집행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현 시대상을 반영한 POST 코로나 이후의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적어보고자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기사와 무관함.

먼저 '허위·과장의 정보제공행위의 세부 유형'에 따른 요소는 다음과 같다. 가맹사업법 시행령 제8조제1항제1호에 따른 “객관적인 근거 없이 가맹희망자의 예상수익상황을 과장하여 제공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가맹본부가 최저수익 등을 보장하는 것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는 법위반에 해당된다.

해당 유형의 예시에는 “객관적인 근거 없이 가맹희망자의 예상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 (이하 ‘예상매출액’)을 임의로 부풀려 제공하는 것이 속한다.

가령▲ 40평대 이상 가맹점의 17%만이 매출액 5200만원을 초과함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근거 없이 40평대 가맹점의 예상매출액이 5200만원이라고 정보를 제공한 경우 ▲ 객관적인 근거 없이 가맹점 평균매출액을 27% 부풀린 금액을 예상매출액으로 제공한 경우 ▲ 가맹점 창업성공사례에 대한 매출액 정보를 제공하면서, 실제 매출액보다 20% 부풀려진 금액을 제공한 경우 등이 있다.

'맥세스컨설팅'의 서민교 대표는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에 대해 "본부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제공자가 반드시 실제 프랜차이즈 본부 직원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서 대표는 "제대로로 교육받지 못하거나 본부와 관련 없는 정보제공자는 추후 문제가 발생 시 그 책임소재에 대하여 모호해질 수 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는 4대보험이 제대로 들어있는지 혹은 원천징수 영수증 등을 확인하여 본부 직원임을 확인하여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한솥도시락, 8월 한달간 매일 할인행사

영탁 치킨세트 '멕시카나치킨'에서 만나요

죽이야기 인천검단점, 솥죽 아이디어 좋아 창업 “고객들 반응도 너무 좋아요”

BBQ, 자체앱 리뉴얼, 사용자 편의성 높여 … 50% 할인행사 펼쳐

호식이두마리치킨, '뿌라이드치킨' 시즈닝 양념 추천해주세요

전국 떡볶이 마니아가 좋아하는 스쿨푸드 ‘최애’ 메뉴는

이마트 아픈손가락 '제주소주'… 팔릴까, 없어질까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417&aid=0000577133

프랜차이즈 객관적 근거없는 정보제공 주의해야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① 지난 2019년 11월 20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서 '가맹사업거래 상 허위·과장 정보제공 행위 등의 유형 지정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19-8호)'를

news.naver.com

 

커피베이, 서울 본사에서 8월 사업 설명회 … 6일(목)과 20일(목) 2회 예정

대한민국 대표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는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가맹점주들을 위해 8월 6일(목)과 8월 20일(목) 두 차례 서울 금천구 본사에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8월에 진

 

롯데지알에스, ‘위생교육북 만들기’ 언택트 봉사활동 진행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손씻기 등 위생 및 청결 주제로 한 사회공헌활동 선정봉사참여 임직원들이 위생교육북 제작 후 국제 NGO 단체 월드쉐어에 전달글로벌 외식 기업 롯데지알에스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개발도상국 아동을 위한 위생 청결 교육북 제작 봉사...

강동완 기자|2020.08.05 10:46

 

두꺼비 슬리퍼·곰표 팝콘… 뜨거운 '캐릭터' 마케팅

최근 식품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군에서 MZ 세대부터 중장년층 소비자들의 마음을 겨냥하는 캐릭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브랜드의 특장점을 잘 반영한 캐릭터는 여러 가지 설명이 필요없이 한눈에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성격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브랜...

김설아 기자|2020.08.05 09:01

 

티바두마리치킨, 8월 배달앱 할인 프로모션 진행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 '티바두마리치킨'이 8월 배달앱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티바두마리치킨은 요기요와 슈퍼레드위크 제휴를 맺고 8월 한달동안 메뉴 6종인 ‘알마간(알싸한마늘간장)’, ‘알마간(알싸한마늘간장)+후라이드’, ‘고마간(고추마늘간장), ‘고마간(...

강동완 기자|2020.08.05 08:45

 

창립 11주년 맞은 오가다, 건강차로 예비 창업자 관심 쏠려

건강차 브랜드 카페 오가다를 운영하는 ㈜오가다가 올해 창립 11주년을 맞이했다.카페 오가다는 지난 2009년, 수많은 직장인들의 손에 들린 테이크아웃 커피를 보며, 커피가 아닌 우리 차로 사람들에게 건강과 행복을 선사하고 싶은 스물 여섯 청년에 의해 카페 오가다...

강동완 기자|2020.08.04 19:45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http://mnb.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