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상권, 창업환경, 창업자의 적성 등에 따른 맞춤형 매장으로 성공창업을

강동완 2015. 3. 26. 21:46


맞춤형 컨셉으로 개성 있게! 프랜차이즈도 매장 DIY 중 

외식 트렌드에 발맞춘 매장 다각화 전략으로 끊임없이 매장 진화 중

“우리 매장만의 맞춤형 컨셉으로 손님들 발걸음 이끌어요!”

외식프랜차이즈 창업은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획일화된 메뉴와 컨셉은 소비자들에게 식상함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예비창업자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맞춤형 매장’ 바람이 불고 있다.

가맹본사에서 상권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최대의 효율을 누릴 수 있도록 매장 컨셉을 제시해주는 방식이다. 봄맞이 창업시즌, 안정적이면서도 나만의 특색 있는 창업을 원한다면 맞춤형 매장 창업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뽕뜨락피자, 상권과 매장규모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매장 추천

건강을 생각하는 프리미엄 피자전문브랜드 ‘뽕뜨락피자’(www.bbongdderak.com)는 상권과 매장규모 등 환경에 따라 맞춤형 매장을 가맹점주에게 추천하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이다.


15 평 이상의 '까페형'은 테이크아웃과 홀 판매 방식을 결합시킨 복합형매장으로, 대도시나 중심상권에 적합한 형태이다. 15평 이하의 ‘소형’은 샵&샵 형태로 입점하거나 중심상권에 벗어나 테이크아웃으로 운영되며 ‘익스프레스’의 경우 배달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는 매장이다.

최근에 새롭게 내놓은 ‘카페형 매장’은 기본 피자 메뉴와 이탈리안 및 오리엔탈 스타일의 파스타, 필라프 등 다채로운 메뉴를 갖춘 레스토랑 형태다. 이는 최근 세분화 되고 있는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나온 것으로, 웰빙∙ 건겅함을 강조한 브랜드 콘셉트와 맞춰 신선함이 돋보이는 메뉴가 다수 포진돼 있다.

여성층을 겨냥한 잇플레이스로 꼽히는 오피스상권이나, 나들이 가족의 외식 장소로 식사 시간대에 꾸준한 수요가 있는 번화가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뽕뜨락피자 카페형 매장은 강남 학동로와 광주 첨단지구에 운영되고 있다.

◇ BBQ치킨, 세밀한 상권분석으로 보다 다양한 컨셉 제시
치킨 프랜차이즈 ‘BBQ’도 다양한 컨셉의 매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상권을 더욱 세분화해서 다양한 수요 성향을 겨냥한 점이 눈에 띈다.

고 품격 치킨호프 전문점 ‘BBQ 치킨앤비어’, 내점운영과 배달이 모두 가능한 ‘BBQ 카페’, 식사와 커피도 판매하는 멀티컨셉 레스토랑 ‘프리미엄 카페’는 모두 사람이 항상 북적거리는 오피스상권이나 대학가상권에 적합하지만, 주력 메뉴나 인테리어를 조금씩 달리했다.

반면 동네상권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도 보다 세밀한 맞춤형 매장을 제공한다.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BBQ 익스프레스’와, 면과 리 단위 지역에 한 마리 반 치킨메뉴를 구성한 ‘BBQ 한마리반치킨’이 그에 해당한다.

◇ 반찬전문점, 프랜차이즈 대표가 직접 상권을..
반찬가게 창업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진이찬방'은 지역특색에 맞는 다양한 반찬아이템을 구축하고 있다.

전체 150여종의 반찬류 아이템중에 상권에 맞는 반찬을 구색으로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

또 대표가 직접 상권을 면밀히 분석해 줌으로써 반찬전문점으로 소자본 창업아이템에서 투자대비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창업보증제도를 도입해, 창업이후 실패시 본사가 책임지고 성공창업이 될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다.

뽕 뜨락피자 가맹사업본부 김승관이사는 “불황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외식업계에서 생존하기 위해 경기변동에 덜 민감하면서도 차별성을 가진 아이템을 찾는 예비창업자들이 늘어났다.”며 “프랜차이즈는 높은 인지도가 뒷받침을 해주고, 색다른 매장 컨셉과 메뉴 구성이 더해지면 차별성까지 갖출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맞춤형 매장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설명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유통생활경제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